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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가락과 얼굴을 사용한 쇼핑

고바리안 고라니 2023. 8. 31.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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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1 12:00]

指や顔のデータで買い物ができるシステム


日立製作所と東武鉄道は、指の血管や顔のデータで、その人かどうかを調べる技術を使って、買い物などができるシステムを作りました。クレジットカードやポイントのカードを持っていなくても、買い物やポイントを集めることができます。
このシステムを使う人は、クレジットカードの情報や誕生日などを登録します。このため、お酒を買う人の年齢を、店の人がチェックする仕事が要らなくなります。
システムを作った2つの会社は、最初にスーパーで使ってみる予定です。そのあとは、スポーツジムやホテルなどでも使うことを考えています。そして、店の人がいなくても、便利にお金を払うことができるようにしたいと言っています。

손가락이나 얼굴데이터로 쇼핑이 가능한 시스템

히타치 제작소와 도부 철도는 손가락 혈관과 얼굴 데이터로 그 사람인지 아닌지를 조사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쇼핑 등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신용카드나 포인트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쇼핑이나 포인트를 모을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은 신용 카드 정보나 생일 등을 등록합니다. 따라서 술을 사는 사람의 나이를 가게 사람이 체크하는 일이 필요 없게 됩니다.
시스템을 만든 두 회사는 가장 먼저 슈퍼에서 사용해 볼 예정입니다. 그 후에는 헬스장이나 호텔 등에서도 사용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게 사람이 없어도 편리하게 돈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합니다.

[생각해보기]

사실 안면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무엇인가를 인식하는 방식은 현재 많이 상용화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 내용이 오늘 뉴스에 나오다니 사실 조금 의아스럽긴 합니다. 뉴스가 나온김에 안면인식 시스템에서 조금 알아보고자 합니다.

안면인식 시스템

안면 인식 시스템의 원리
안면 인식 시스템은 대부분 ‘협력 시스템’ 개념을 기반으로 구축됩니다. 미리 정해진 거리에서 적절한 조명과 함께 카메라를 똑바로 바라보고 찍은 이미지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검증된 이미지와 대조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유형의 시스템은 국경 통제와 물리 보안 시스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죠.

이보다 더 흥미로운 개념은 바로 군중 속 특정 얼굴을 인식하는 ‘비협력 시스템(non-cooperative systems)’입니다. 조명과 얼굴 각도 모두가 제 각각인 상황에서 안경, 스카프, 모자를 착용했거나 심지어 움직이는 사람들을 인식해야 하죠! ‘이미저스 테크놀로지(Imagus Technology)’라는 호주 기업이 바로 이런 작업을 수행하는 군중 속 안면 인식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는 최근 코로나 시국에서 가고자 하는 장소의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확인하는 용도로 확인되기도 했습니다만, 개인정보를 위해 얼굴은 가리긴 했었다고 합니다.

안면 인식 시스템은 골격과 같은 저주파 질감(low-frequency textures)을 통해 얼굴의 통계 모델을 구성합니다. 피부의 점, 속눈썹, 주름, 눈가 잔주름과 같은 아주 높은 주파수의 특징을 이용하는 시스템도 있지만 매우 높은 품질의 이미지가 요구되죠.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현실에서 움직임은 흐릿하고 카메라 각도도 변하기 때문에 저주파 정보가 훨씬 더 적합합니다!

생체 인식, 비밀번호의 대안으로 떠오르다

생체 인식(Biometrics) 역시 결제 시스템의 편의성과 사기 방지를 위해 빠르게 도입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생체 지표(biometric marker)는 지문과 안면 인식인데요. 일반적으로 이중 팩터 인증 시스템의 일부로 구축됩니다. 2016년 마스터카드는 보다 빠르고 안전한 온라인 구매를 위해 ‘셀피 페이(Selfie Pay)’ 앱을 출시했습니다. 온라인 결제 시 셀카를 찍어 보내면 즉시 인증이 가능하죠.

지문 인식기는 모든 휴대폰에 장착돼 있지 않지만 카메라는 거의 모든 휴대폰에 들어가 있습니다. 향후 제대로 보안 기능을 갖춘 생체 인식이 다중 팩터 인증 프로세스의 일부로 도입되면 수많은 앱과 웹사이트에서 비밀번호를 일일이 기입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안면 인식 시스템의 다양한 활용


안면 인식 시스템은 신원 파악뿐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과 인구 통계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점에서 광고나 디스플레이를 보는 사람 수를 세거나 성별과 연령대를 구분하고, 광고를 본 시간 등 다양한 데이터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데이터는 타깃 마케팅과 광고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죠!

실제 호주에서 디지털 옥외 광고 장치인 ‘DOOH(Digital Out-of-Home)’가 이미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장치는 특정인을 대상으로 최적의 광고 시간을 결정해 광고비 낭비를 최소화합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다가올 때에만 가족용 파이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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